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설소개

인사말

"꿈과 희망의 장애인 생산품"

강원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을 방문해 주신 모든 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장애인복지는 장애를 지닌 모든 사람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그들이 인간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완전한 사회참여를 이루는 정상화와 사회통합에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헌법이 보장하는 지위를 장애인이 확보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각종 복지정책과 재활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하는 사회 공동체적 노력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장애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찾고 길러줌으로써 일할 권리와 의무를 비장애인과 똑같이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장애인들의 성공적인 사회통합을 위한 최대의 과제인 자립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장애인 재활사업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사업입니다.

그러므로 장애인 직업재활은 장애인에게 생산적인 일을 부여하여 급여를 지불하고, 다양한 재활적 · 사회적·심리적 서비스 제공, 직업훈련을 통한 생산적 고용체계의 구축, 정상화와 통합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생산한 생산품을 판매하는 것은 장애인의 직업재활로 이어지기에, 장애인 생산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생산품의 판매 및 유통을 대행하고, 장애인 생산품이나 서비스 용역에 관한 상담, 홍보, 판로개척 및 정보제공 등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국 17개 시·도에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3월 19일부터 경쟁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을 고용하는 직업재활시설 등의 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를 지원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돕고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이 시행 되고 있습니다.

장애인생산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은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한 제품이 생산되도록 직업재활시설과 연계를 통해 소비자의 불만 사항이나 제품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여 최상의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정보제공을 통하여 시장성과 경제성을 갖춘 신제품이 개발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소비계층별 취향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장애인생산품 판로개척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장애인생산품의 구매는 바로 장애인의 일자리 확대로 이어지며 이는 고용의 기회 등 장애인이 직업을 통해 생산적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게 해줌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사회통합을 위한 작은 노력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강원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은 장애인생산품 전문 판매 조직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며,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직원일동